새소식

Programming/VCS

svn 저장소(repository) 추가하기

  • -

svn 서버에 권한이 그동안 없어서 저장소 추가는 저하고는 먼 얘기였었는데 어쩌다가 권한을 얻어 추가하게 되어 관련 내용을 정리합니다.


0. 먼저, svn 서버에 들어가서 svn 저장소가 어디에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서버에는 /home/svn/repos 가 지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저장소를 추가합니다. 여기서는 저장소 이름을 TEST로 하겠습니다.


2. 추가된 저장소의 설정 파일을 수정합니다. 저장소의 conf 디렉토리 안에 설정 파일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home/svn/repos/TEST/conf 디렉토리에 이동합니다. 먼저 svnserve.conf 파일부터 설정합니다.

각 기능에 대한 설명은 주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anonymous)의 접근을 차단(none)하고 인증된 사용자(authenticated)에게 쓰기 권한(write)을 주었습니다. 나머지는 인증과 관련된 파일 이름을 지정한 것입니다. 기본값이니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3. 접근 권한(authz) 및 암호 작성(passwd)

groups 섹션에 원하는 그룹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helper와 blocker라는 2개의 그룹이 보이고 helper 그룹에 포함된 gabriel과 michael은 리눅스에서는 사용자 로그인 이름이 사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내가 로그인한 계정 이름이 abc이면 저 자리에 abc라고 써줘야 합니다.

오랜만에 이 내용을 수정하네요. 리눅스 계정하고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잘못된 정보 죄송합니다 ㅜㅜ. passwd 파일에 작성해줄 svn 사용자 이름을 적는 것입니다. passwd에 정의된 사용자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밑에 TEST라고 써진 항목은 디렉토리별 권한을 주는 것입니다. 일단 /home/svn/repos/TEST 디렉토리에 대한 권한만 지정했습니다.

암호 파일은 다음과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암호를 그대로 입력해줍니다. 저걸 암호화해서 보호하는 방법은 잘 모르겠습니다. 라면스프님 블로그svn book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svn 서버 데몬 재시작

killall은 기존 데몬을 종료시키는 명령이고 그 다음 명령은 0번 과정에서 확인한 내용을 그대로 작성해줍니다.  서버 데몬 옵션을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svnbook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5. 접속 테스트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