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Programming/VCS

자바 JDK + 이클립스 + svn 통합 구축

  • -

0. 이클립스에서 svn을 사용하려면 이클립스가 실행되는 플랫폼인 자바 JDK가 먼저 설치되어야 하고, 이클립스와 svn을 이클립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야 합니다.


1. 자바 JDK 설치

먼저 자바 JDK를 오라클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에서 설치합니다. 이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면 Java SE 페이지가 나오고 JDK, Server JRE, JRE가 나오는데 JDK를 눌러 나오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마우스로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Java SE Development Kit' 라고 써진 영역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선택합니다. 저는 맨 마지막에 있는 'Windows x64'를 내려받아 설치했습니다. 다운 받기 전에 설명을 보면 라이센스 동의사항 항목이 있습니다. 꼭  Accept License Agreement 항목에 체크해야 다운됩니다.

설치한 다음에는 윈도우 환경변수 Path에 자바 실행파일 경로를 등록해두는게 좋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Windows 키와 Break 키를 함께 눌렀을 때 나오는 시스템 정보 창에서



왼쪽 메뉴에 있는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르면 '시스템 속성'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고급' 탭을 선택하고 화면 맨 밑의 '환경 변수' 단추를 누릅니다.




'xxx에 대한 사용자 변수' 영역에 변수에 'path'라고 된 항목을 선택하고 이 영역 아래에 있는 '편집'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경로를 추가하면 됩니다. 제가 추가한 경로는 C:\Program Files\Java\jdk1.8.0_05\bin 이고 이전 경로 끝에 ';' 글자를 추가해서 구분한 다음 이 경로를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면

c:\users\..... C:\Program Files\Java\jdk1.8.0_05\bin 와 같은 식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이후에 cmd 창을 열어서 java 라고 입력했을 때 뭔가 길다란 설명이 나오면 제대로 적용된 거고, 오류 메시지가 나오면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면 적용될겁니다.





2.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 홈페이지 (http://www.eclipse.org/downloads/)에서 원하는 패키지를 다운받습니다. 예를 들면 C/C++ 개발에 이클립스를 사용하실 분은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 를 받으시면 되고 자바 개발에 이클립스를 사용하실 분은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나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 를 선택해서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아무 생각없이 Eclipse Standard 4.3.2 를 선택해서 설치했습니다. 나중에 필요한 기능은 플러그인 형태로 다 설치할 수 있어서죠.

설치가 끝나면 맨 처음에 작업 디렉토리(work directory)를 물어보는데 내 문서 같은 곳에 이클립스 작업용으로 사용할 빈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지정하시고 다시 물어보지 않음에 체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서브클립스 설치

서브클립스는 svn을 이클립스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http://subclipse.tigris.org/servlets/ProjectProcess?pageID=p4wYuA)에 보면 Eclipse update site URL이라는 주소가 있습니다. 원하는 버전 - 여기서는 최신 버전을 선택해서 그 주소를 메모장에다가 복사해놓습니다. 저는 다음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http://subclipse.tigris.org/update_1.10.x

이제 이클립스를 실행해서 이 주소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받으러 가 봅시다.

이클립스 메뉴에서 Help>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선택합니다.


새로 생긴 'Install' 창에서 'Work with:'라는 항목에 위에서 메모장에 써둔 주소를 붙여 넣고 'Add' 버튼을 누르면 서버가 추가됩니다.


서버를 추가하면 2014.04.18 현재 Subclipse, SVNKit 만 있습니다. 둘 다 선택해서 창 하단의 'Next' 버튼을 잘 누르시다가 더 이상 'Next' 버튼을 누를 수 없으면 'Finish'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4. 서브버전 설정

서브 버전 설정은 adc님 블로그를 참조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이 글은 여기까지 마치려고 생각중이어서요 ^^;;;

서브버전 설치 관련: http://ggjeong.tistory.com/267

서브버전 설정 관련: http://acdc.co.kr/272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