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사용팁/pdf

[Linux Mint 17] PDF 파일 합치기

  • -

윈도우에서는 작업을 잘 안해봐서 모르겠고 오늘도 여전히 사용하는 Linux Mint 17에서 PDF 파일을 볼 일이 생겼습니다. 막상 구했더니 장별로 파일이 모두 나눠져 있더군요. 뭐 몇 개 안되면 상관없는데 50여개에 육박해서 합치지 않으면 귀찮아지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목을 완전 자동화해서 뽑아주는 툴을 찾다가 귀찮아서 단순한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과정이 어렵지는 않은데 좀 노가다 과정입니다. 왜냐하면 합치는거야 GUI 프로그램 설치해서 클릭 한두방 하면 되지만 장장 1000 쪽이 넘는 파일을 장 별 책꽂이(bookmark)도 없이 검색 기능만으로 훑어보기는 무리이기 때문에 내용 목차(toc) 역할을 하는 책꽂이를 만들어줘야 하기 때문이죠.


거두절미하고 합치는 용도로 PDF Chain, 책꽂이 수정하는 용도로 PDF Mod 를 사용했습니다.

각각 pdfchain 패키지와 pdfmod 패키지를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pdfchain pdfmod


시작메뉴에서 찾아서 사용할 수도 있고 콘솔에서 패키지 이름과 동일한 실행 파일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단순합니다.


먼저 여러 pdf를 하나의 pdf로 묶는데 사용할 PDF Chain은 탭 형태의 메뉴와 하단에 고정된 단추로 구성된 메뉴가 있습니다.

'Concatenate' 탭을 선택하고 하단 아이콘 중 '+' 아이콘을 눌러서 합치기 원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해주면 비어있던 가운데 영역에 파일 목록과 적용되는 쪽(첫번째 Pages 칸)이나 범위 쪽 수(두번째 Pages 칸) 등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창 크기를 잘 조절해서 맨 마지막 항목인 두번째 Pages가 창에 보이도록 해줍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창 오른쪽 하단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 단추를 눌러주면 저장할 위치를 고르고 파일을 하나로 묶어 저장하게 됩니다.


이제 PDF Chain 창을 그대로 두고 PDF Mod를 실행합니다. File>>Open 메뉴를 선택하시든 왼쪽 맨 앞 부분에 요상하게 생긴 Open 아이콘을 선택하시든 편집할 파일을 열어봅시다. 메뉴와 아이콘 밑에는 왼쪽 영역엔 책꽂이(Bookmarks) 영역이 있고 오른쪽 영역에는 읽은 페이지의 미리보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왼쪽 맨 아래의 'Add' 버튼을 눌러서 추가할 장의 간단한 설명과 시작 페이지를 모두 입력해주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제 노가다가 시작됩니다. 아까 실행시킨 PDF Chain 창과 방금 실행한 PDF Mod 창이 동시에 보이도록 크기를 조정해 놓습니다. PDF Chain 창에서는 장 정보(파일 이름에서)와 쪽 수를 알 수 있고, PDF Mod 창에는 이 정보를 이용해서 시작 페이지를 입력해야 합니다. PDF Chain 창에 있는 쪽 수는 말 그대로 각 장이 갖는 쪽 수이고 시작 페이지 번호를 알려면 누적해서 더해야 합니다... 각 장의 쪽 수가 예를 들어 10, 20, 30이면 각 장이 시작하는 번호는 1, 11(1+10), 31(11+20)이 될 것입니다. 이것만 주의해서 PDF Mod 창에 잘 정보를 채워주고 File>>Save 메뉴나 메뉴 바로 밑의 두번째 아이콘이나 Ctrl + S 키를 눌러주면 저장됩니다. 시작 페이지 번호를 계산하기 귀찮고 실수할 수도 있어서 셸스크립트나 뭐 가능한 언어로 프로그램을 짜거나 계산기를 일일이 두들겨서 시작 페이지 번호를 구해놓는게 좋습니다.


기록용으로 남겨둡니다.

'사용팁 > pdf'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 킨들 drm 해제해보기 - 2022.04.26  (0) 2022.04.2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