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사용팁/System Digging

라즈베리파이 제로 w 에서 azure iot hub 사용해보기 - 작성중

  • -

일단 진행하는대로 두서없이 작성하고 나중에 분류해서 글을 정리하기로 합니다.

 

준비

저장장치 microsd card 최소 4GB, 그외 다다익선

라즈베리파이 제로 w

최소 5v2a micro 5pin 전원 어댑터, 5v3a micro 5pin 전원 어댑터 추천

인터넷이 되는 WiFi 공유기 또는 WiFi가 지원되는 장소

이미지를 다운받고 특정 설정을 작성하고 할 여유공간 500MB 이상의 (여유공간 3GB 이상 추천) 인터넷 연결 가능한 컴퓨터(WiFi 연결이 되면 더욱 좋음)

microsd 카드 리더기

WiFi에 접속이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한 추가 필요 장치

minihdmi to hdmi 어댑터 + hdmi MM 케이블 또는 minihdmi to hdmi MM 케이블

bluetooth 지원 무선 키보드 또는 micro 5 pin M to USB AF(흔한 USB 포맷인데 M이 아닌 F) 케이블 또는 어댑터 + USB 키보드

 

라즈베리파이 os 설치

라즈비안을 설치하기로 합니다.

라즈비안 이미지 준비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해서 현재 상황 및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2020.02.13 버전 기준 라즈비안 버스터 라이트 434MB, 라즈비안 버스터 데스크탑 1.1GB, 라즈비안 버스터 데스크탑+ 추천앱 2.4GB 가 존재합니다.

준비한 저장장치 크기가 4GB micro sd 카드라면 라이트 버전을 추천합니다.

저는 일단 라이트 버전으로 진행합니다.

라즈비안 이미지 설치 툴 선택 및 microsd 카드에 설치

혹시나 새 microsd 카드가 아니라 기존에 이런 저런 용도로 쓰던, 특히, 두 개 이상의 드라이브로 나눠서 쓰거나 했다면 sd 카드 포맷 도구로 포맷을 한다음 진행하길 권장합니다.(당연히 기존 내용이 중요하다면 백업을 하고 포맷하든지 새 sd 카드를 사야겠죠?)

이 글을 참조해서 선택하면 되는데 뭘 쓰든 상관없습니다. 컴퓨터는 잘 모르는데 써보고는 싶다면 주변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툴을 선택하면 됩니다. 전 기존에 win32diskimager 를 쓰고 있었기 때문에 이것으로 진행합니다.

반드시 현재 microsd 카드의 드라이브 명을 확인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서 진행합니다.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boot 라는 레이블명을 가진 드라이브 하나와 탐색기가 포맷을 권하는(? 절대 하면 안됨. 리눅스 파티션이라 윈도우 탐색기가 인식 못하는 것임) 드라이브가 생깁니다. (이 뒤로 microsd 카드 새로 꼽을 때마다 포맷 권장 메시지 때문에 귀찮습니다..)

Azure iot sdk 준비

바이너리 패키지 사용

환경이 일치한다면 os 에 따라서 원하는 sdk 를 내려받습니다.

윈도우용, 리눅스(데비안 계열)용 이 있습니다. 이거 설치하셔서 쓰시면 되고 원하는 os 버전이나 배포판이 없거나 sdk 튜닝이 필요한 경우에는 github sdk 소스 저장소에서 편리하신 형태로 clone 하시거나 zip 형태의 소스를 내려받아 컴파일 해서 쓰시면 됩니다.

컴파일해서 사용

컴파일하시는 경우 테스트하실 소스 양에 따라 컴파일 속도가 답답하실 수도 있는데 그럴 때에는 크로스툴체인을 구축하시면 되는데 몇가지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먼저 github toolchain 소스 저장소에서 내려받으시고 라즈베리파이에 있는 /usr, /lib 디렉토리를 크로스 툴체인을 구축하려는 컴퓨터의 sdk 폴더 내 특정 위치(cd tools/arm-bcm2708/gcc-linaro-arm-linux-gnueabihf-raspbian-x64/arm-linux-gnueabihf)에 복사하고 RPI_ROOT 환경 변수 컴파일용 cmake 파일 등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이 복사할 때 실제 필요한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두번 세번 반복 작업을 하게 됩니다. 관련 내용 참고하세요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