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사용팁/System Digging

[ctags] Format error in tags file /usr/bin/ctags

  • -

vim 과 ctags 가 설치된 시스템에서 문제없이 소스 분석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 몇 개월동안 다른 프로젝트하느라고 해당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가 오랜만에 들어갈 일이 생겨서 vim에서 태그 추적을 하는 Ctrl + ] 키를 눌렀는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영문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Format error in tags file 메시지를 가지고 구글을 뒤졌는데 그다지 도움은 되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구글에서 나오는 결과들은 그나마 정상적인(?) 상황에서 나오는 것들이었습니다.


이래저래 고민을 하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vimrc 파일을 열어봤더니 황당했습니다.

set tags=/usr/bin/ctags 라는 문구가 들어있더군요. 원래 읽어들일 태그 파일을 지정하는 변수인지라 실행 바이너리 파일인 ctags 자체는 들어갈 일이 없죠..


뭐 어쨌든 저런 메시지가 나왔을 때 file 키워드 다음에 나오는 해당 파일이 텍스트 파일이면 구글에서 찾아낸 결과대로 분석을 해나가면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 tags 파일로 쓰일 수 없는 파일 같은게 지정되어 있다면 당장 ~/.vimrc 파일을 뒤져보시기 바랍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