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작성중

Voyager 리눅스 설치

  • -

http://voyagerlive.org/

넷북에 쾌적하면서도 기능성있는 리눅스를 찾다가 위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64나 32라고 써진 아이콘 클릭) Voyager 배포판을 내려받고 있습니다.


우분투를 기반으로 작성되고 데스크탑 환경으로 Xfce를 사용하는 배포판으로 설치 및 사용기는 차차 정리하겠습니다.



설치기는 따로 언급안해도 될 정도로 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티션 개념은 알아야겠죠(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 파티션과 swap 파티션을 지정하는 이유와 과정에 대해서 이해하시리라 생각하고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깔끔한 이미지입니다.(그림이 짤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 파이어폭스인 경우 그림보기로 보시거나 파일로 저장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복잡한 conky(화면 좌중앙의 시간과 기기(system) 자원 사용량을 표시해주는 프로그램) 설정을 안해도 기본적으로 보여주는 화면입니다.14

저 아래 아이템 창고(dock bar)도 제가 손 댄 것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입니다. 우분투 설치하실 줄 아시면 문제없이 진행하실 수 있고 디자인이 맘에 드네요.

다만 한글 입력기는 직접 설치하셔야 합니다. 이 글도 한글 입력기 설치하고 작성하는 것입니다. 민트 리눅스 17의 경험으로 우분투 14.04 계열이어서 fcitx를 설치했습니다.(관련 글은 검색하시길). 제 민트 리눅스 17에서는 아직도 fcitx가 한영키만 누르면 죽는 문제가 생겨서 ibus를 쓰고 있지만 보야지(voyager: 네이버 프랑스어 사전 참조함)에서는 fcitx가 정상적으로 잘 동작합니다. fcitx 패키지와 fcitx-hangul 패키지를 설치하면 별 무리없이 한글을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만....

말꼬리가 늘어진 걸 보면 뭔가 문제가 있겠죠? 한영키가 106키/104키 기준으로 되어 있어서 한영 전환이 제대로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우분투 포럼을 살펴보면 /usr/share/X11/xkb/symbols/kr 파일을 root 권한으로 열어서 직접 수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적용이 잘 안되더군요..

fcitx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아래 그램과 같이 화면 상단에 키보드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누르면 메뉴가 나옵니다.

'Configure Current Input Method' 항목을 누르면 현재 입력 상태에 대한 설정을 하게 됩니다.


누르면 나오는 창인데 화면 상단의 'Global Config' 탭을 누릅니다.



맨 윗 줄에 'Trigger Input Method' 항목이 있습니다. 아마 기본적으로 'Ctrl+Space'하고 '한영키' 정도가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지금 스크린샷은 이전 값이 없어서 정확한 값을 모르겠네요 어쨌든 저기 Alt+Ralt 자리를 클릭하시고 본인의 한영키를 누르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한자키는 현재 입력이 안되서 지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지정된 F9로 당분간 사용하셔야 합니다.

'작성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mfc] 함수 이름 출력  (0) 2019.07.25
가산동 방문한 장소 기록  (0) 2019.01.14
fcitx problem  (0) 2015.03.10
수정 필요 - IPv6 주소  (0) 2014.02.06
L4 프로토콜 헤더 포맷  (0) 2014.02.04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