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사용팁/System Digging

Acronis 복구 미디어 YUMI 에 통합하기

  • -

Acronis 복구 미디어를 YUMI에 통합하는 걸 기존에 실패했었습니다.

그러다 어찌어찌 발견해서 그 기록을 남깁니다.

YUMI 를 실행시키고 (없으면 홈페이지에서 받아 설치하세요) USB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Try Unlisted ISO (GRUB) 을 선택하세요.

신버전은 모르겠지만 구버전의 Acronis 복구 미디어는 grub + syslinux 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상태로 추가하고 작성한 다음 부팅 테스트해서 Unlisted ISOs Bootable via GRUB 메뉴 밑에 Boot AcronisBootableMedia.iso 라고 표시되고 정상 부팅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로써 회사에서 옛날에 작성되어 크기를 확장하지 못하던 문제를 해결했네요.

부팅한 다음 성공적으로 A 드라이브(usb) 가 마운트되면 그 안에 미리 넣어놓은 tib 이미지를 불러들여 복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옛날에 작성된 acronis true image(이하 ati) 복원 이미지는 존재하지 않고 usb만 있는데 이 usb 용량이 2GB입니다. 작성 당시에는 넉넉히 썻겠지만 제품 variation이 늘어나면서 문제가 생겼네요.

아무리 찾아도 위에 언급된 복원 iso 파일이 없는 겁니다.. (테스트시엔 상위 버전으로 진행했었습니다..) 도대체 어느 인수 인계 작업에서 빠졌는지...

결론은 열심히 검색하고 삽질하다 이 또한 해결했습니다.(하나님 감사합니다!!)

ati 버전에 따라 Recovery Manager 가 폴더 형태로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 그냥 usb 루트에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해당 파일들이 부팅에 연관된 파일들이니 백업합시다. 이 파일들을 bootfiles1이라고 합시다.

위에 언급된 YUMI에서 보면 성공한 Try Unlisted ISO (GRUB) 메뉴로 진행해서 생성된 폴더가 multiboot 폴더 안에 작성되어 있을 겁니다(YUMI로 뭐든 한번 설치하면 usb 루트에 multiboot라는 폴더가 기본 생성됩니다). 그 이름을 folderA1이라고 합시다.

저는 multiboot 폴더 안에 folderA2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원본 usb에 있던 거기에 있던 파일들

더보기

제 경우에는

boot.cat, isolinux.bin, kern3.dat, ldlinux.sys, ramd2.dat, splash.jpg, syslinux.cfg, trans.tbl, vesamenu.c32

파일이 존재해서 이 파일들만 복사했습니다.

을 복사했습니다.

multiboot 폴더 안에 보면 syslinux.cfg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이 맨 처음 부트 메뉴를 구성해주는 설정 파일입니다. (syslinux 관련 설정은 위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파일을 열어보면 label, menu, kernel, append 등의 순서로 메뉴 항목을 표시하는 내용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색상이나 부팅 대기 시간 등의 자세한 옵션은 위에 언급된 위키를 참조하시고 원하는 ati 부팅에 관련해서는 나머지는 다 무시하셔도 됩니다.)

일단 맨 밑에 다음 내용을 붙여넣고 저장합시다.

LABEL folderA2
MENU LABEL folderA2 test gogosing
MENU INDENT 1
KERNEL /multiboot/folderA2/KERN3.DAT
APPEND initrd=/multiboot/folderA2/RAMD2.DAT vga=0x314 ramdisk_size=40000 quiet

YUMI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소스에서 참조했습니다.

이 상태로 부팅하니 쾌적하게 잘됩니다. 다만, 부트 메뉴에서 눌러도 한 두번은 반응없는 듯이 진행이 잘 안되는 느낌이 있어서 여러번 눌렀습니다(아니면 이미 로딩중인데 제가 참지 못하고 막 누른걸지도 모르겠습니다..)

YUMI가 제공하는 부트로더이기 때문에 다른 부팅 iso 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용량도 전체를 다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