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사용팁/server

버그질라에 작성된 버그를 수정할 필요가 있을 때

  • -

버그질라는 실수까지 기록하는게 기본 개념이라 여기에서 소개하는 방식의 수정 또는 삭제는 권장하지 않고 버그질라 홈페이지에서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관리상의 목적으로 - 굳이 안고쳐도 되지만 - 잘못된 시간 정정이나 엉뚱한 장소에 남긴 comment를 삭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말은 거창하지만 별로 어려운 방법은 아니고 버그질라 comment가 저장되는 DB를 직접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참고 글을 보면 mysql에 접속해서 직접 수정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참고 글 방법대로 해도 되고 서버가 mysqladmin을 지원한다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GUI로 편하게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서버에 따라 다르지만 제 서버는 웹브라우저에서 다음 주소로 DB에 접근 가능합니다.

http://192.168.0.77/phpmyadmin/


데이터베이스를 bugzilla - 이 이름도 버그질라를 설치 및 설정한 값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를 선택하고 longdescs 테이블을 선택하면 그간 작성한 comment가 목록으로 쭈욱 나오고 여기에서 수정한 내용은 버그질라에 바로 반영됩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내용을 고치실 때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잘못 눌럿다가는 다 날리실 수도 있으니깐요.. 이런 내용 괜히 포스팅해서 자료 날렸다고 욕하셔도 소용없습니다. 왠만하면 고치지 말고 고칠 때는 원래 내용 복사해다가 메모장에다 저장해두고 확인에 확인을 거듭하며 고치셔야 합니다.


어떤 글을 선택해야 할지 모를 때는 bug_id를 참고하세요, 해당 comment가 속해있는 버그의 id입니다. 버그질라 사용자라면 친숙한 값이지요.

그리고 참고 글에도 나와 있지만 특정 comment를 삭제하는 것보다는 "잘못된 내용이라 삭제함" 이라고 바꾸거나 빈 내용으로 두시는게 좋습니다. 고친 곳 이후의 comment 번호가 다 바뀌게 되는데 해당 comment를 언급하는 곳이 있었다면 그 내용은 여기서 comment 가 하나 지워졌다고 자동으로 변경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엉뚱한 내용을 가리키게 된다는 말이죠.


결과적으로 내용은 간단합니다. bugzilla 데이터베이스의 longdescs 테이블에서 원하는 comment를 찾아서 고치면 된다이지만, 실수를 막아주는 방패(shield)가 전혀 없어서 글을 쓰면서도 생사람 잡는게 아닌가 하는 기우를 갖게 되서 글을 길게 쓰게 되었습니다. 이만 줄일게요.


참고: Mozilla Support - Bugzilla 관련 글 1, 2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