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사용팁/System Digging

다른 어댑터에 이미 지정되어 있습니다. - 무식한 해결 방법

  • -

재부팅 후 갑자기 네트워크 연결이 안되서 (고정 ip인 경우) 설정을 들어가 보면 기존 내용이 날아가 있고 윈도우 설치 직후의 설정처럼 초기화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윈도우 업데이트 및 재부팅 후나 시스템이 뻗으면서 강제/자동/수동 재부팅 후에 가끔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귀찮기는 하지만 다시 설정해주면 되는데 문제는 내가 원하는(기존에 사용하던) IP 를 설정하면 오류 메시지를 뿜어내며 지정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때입니다.



처음에는 임시로 다른 남는 IP 를 입력하여 문제를 회피하고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또 발생하니 저렇게 접근 안되는 IP가 쌓이는 새로운 문제까지 발생했습니다...


https://answers.microsoft.com/ko-kr/windows/forum/all/windows-10-%EB%84%A4%ED%8A%B8%EC%9B%8C%ED%81%AC/8c2ac7d4-9cdb-44fb-8046-d49db436a8d8 에서 설명하는 방법들을 써보고 재부팅도 여러번 해봤지만 내가 원하는 이전 설정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set devmgr_show_nonpresent_devices=1 을 해보고 devmgmt.msc 를 실행시켜 아무리 숨김 장치를 표시해봐도 나오지 않고.. mseasyfix는 말할 것도 없고... devcon 유틸은... 무식한 winsdk 안에 어딘가에 존재할텐데 찾다가 지쳐 쓰지도 못하고 포기했습니다..


결국 참다참다 레지스트리를 무식하게 건드리기로 마음 먹고 HKEY_LOCAL_MACHINE  아래에서 찾기를 시작했습니다(드라이버 설정 값이라 여기에 있을거라 단정(!)하고 무작정 찾았습니다..)

이전에 지정한 IP 1.2.3.4 를 찾았더니 아래 형태와 같이 검색되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65D455C8-192F-48F3-A756-443E86B8F923}\Parameters\Tcpip


안에 DefaultGateway(REG_MULTI_SZ), EnableDHCP(REG_DWORD), IPAddress(REG_MULTI_SZ), SubnetMask(REG_MULTI_SZ) 를 하위키로 갖고 있습니다. 제가 찾은 IP 주소는 당연히(?) IPAddress 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제초 작업.. 아니 가지치기를 시작해봅시다.

바로 위의 regedit 상의 접근 주소를 보면 Services 다음이 복잡한 {16진수 이름} 으로 둘러쌓여 있는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해결책은 별거 없습니다. 이 16진수 이름을 {} 제외하고 복사한 다음 HKEY_LOCAL_MACHINE 에서 검색해서 나오는거 싹다 지우는 게 답입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구 하실 줄 모르시는 분들은 여기에서 발걸음 돌리시기 바랍니다... 이거 따라하다간 네트워크 관련 드라이버 설정 완전히 꼬일 수도 있습니다..!!. 절대로 안전은 보장 못합니다.. 그냥 더이상의 방법이 없는 경우 저처럼 포맷도 각오하고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금단의 유혹에 빠지시면 안되요!!!)


키 형태로 나오는 형태는 그냥 해당 키를 삭제하면 되는데 문자열 값 중간에 포함된 경우가 짜증납니다..


새치 뽑는 심정으로.. 해당 문자열이 포함된 녀석들만 정확히 살살 골라서 제거하면 경고가 뜹니다!! 저는 무시하고 진행했습니다..


저 값이 대략 열 몇 군데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심지어 레지스트리 검색 시간도 초반엔 좀 깁니다. 요 세트가 IP 하나인데.. 저처럼 문제생길 때마다 여러번 IP 를 바꾸어 등록하신 경우라면 이런 삽질을 또 반복해야 합니다...


이 작업들이 끝나고 IP 를 변경해보니... 아주 자알 됩니다.

장치관리자가 숨겨진 정보만 잘 보여줬어도... 어딘가 레지스트리를 직접 손댄 부작용이 있을것 같지만.. 몰라!! 그냥 대담한 척 무시하기로 합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